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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 2020년을 기대해 차량용반도체 그리하여 밸류체인(관련주)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01:24

    산업 통상 자원부 및 관계 부처의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202한해 고속 도로, 자율 주행이 가능한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Level 3)를 발매하고, 2022년 시내 도로 운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 주행 차(Level 4)을 시범 운행할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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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한 2024년에는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2030년까지 Level 3~4수준의 자율 주행 차가 신차 시장의 약 50Percent의 비중을 차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글로벌 연구 기관인 IHS Automotive에 따르면 2025년 자율 주행 차의 글로벌 판매량이 23만대 수준에서 2035년까지 일일이 만대 수준으로 연평균 한 8Percent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IHS자료는 현재 판매 중 제한적인 자율 주행 차량 판매를 제외하고 2025년부터 판매가 예상되는 완전 자율 주행 차의 판매량을 고려한 결과다. 이를 고려하면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시대는 2025년부터 본격적인 개화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주요 연구 기관 연구의 자율 주행 차 시장에 대한 시장 전망이 다소 다르지만 2025년을 시작으로 2035년에는 보급이 하나 정 수준 이상에 이른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컴퓨터 중앙처리장치(CPU), 스마트폰의 두뇌로 불리는 이기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이미지 센서 등 시스템 반도체와 위탁생산을 의미하는 파운드리 등을 포함합니다. 이들 시장 중 중앙처리 정치는 미국 기업이, 위탁 생산은 대만과 중국 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비메모리 반도체 가운데 스마트폰용 AP에 이어 전문의가 주요 분야는 자동차 반도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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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시장 확대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내용이죠.​ 시장 조사 기관 IHS마킷 자료에 따르면 20하나 8년 4개 8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2023년 597억달러로 연평균 7.4%의 성장을 보일 전망입니다. 이는 단순히 자율주행차 확대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나 수소차 같은 재생 가능에 택지자동차 등의 확대 또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에 혜택이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통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업계 한개 정도의 시장 점유율이 하나 0%내외 수준인 파편화된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마이크로컴포넌트, 로직, 아날로그, 센서 등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가 넓어졌고 기업들은 특정 영역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이다.그래서 자신의 자동차가 "달리는 컴퓨터"가 되면서부터 추세가 바뀌게 되었습니다. "여러 제품과의 호환과 융합이 중시되고, 특정 영역에서만 기술 우위를 확보한다는 개념이 어려워졌고, 차량의 진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지역에서 R&D 비용은 급증하고,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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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차량용 반도체는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규격이 까다롭고 개발 기간도 오래 걸려 선두 그룹과 후발 그룹이 확연히 본인 갈렸습니다.​ 현재 네덜란드 NXP, 독 1의 인피니언, 저팬, 르네사스, 미쿠 구 TI, 독 1보쉬 등이 앞서고 있어요. 그러나 적용 분야별로 점유율이 판과 인공 지능(AI), 5G등 신기술의 도입과 함께 언제든지 재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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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Self-Driving Car)는 운전자나 승객의 조작 없이 직접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합니다.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진화하려면 딥러닝과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자동차의 변천으로 스마트카(Smart Car), 커넥티트카(Connected Car) 등이 자율주행차와 의미상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스마트카는 초기에는 커넥티드카를 의미하며 자동차와 IT기술의 융합을 목표로 등장한 개념입니다.하지만 점차 자율주행 기능까지 포함한 광의 개념으로 스마트카는 진화를 하게 된 것 같습니다.커넥티드 카는 자동차와 모든 인프라간의 쌍방향 통신망을 구축하는 초연결(Hyper-Connection)을 목표로 합니다. 초기 스마트카가 하나의 전자제품으로 실시간, 양방향 IT기술을 포함한 주행정보 공급과 엔터테인먼트 등에 집중된 커넥티드카였다면 현재는 이를 바탕으로 주변환경 인식, 판단, 차량제어 등에 의해 사람의 개입 없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자율주행차까지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믹크의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은 자율 주행 차량의 기술적 발전 수준을 기반으로 자율 주행 정도를 5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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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의 분류는 0~4단계로 구분되며 0단계는 자동 제어 장치가 없는 하나 발죠크에서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를 우이우이하고 있다. ​ 하나의 단계에서는 자동 긴급 제동 장치(AEB)와 오데 푸티 두 크루즈 컨트롤(ACC)등의 자동 보조 시스템의 도움을 받고 사람이 운전하는 차 2단계는 핸들 조작 하나부의 자동화와 고속 도로 내 차로 유지 등의 기능이 츄카도에쯔 sound에도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자동차를 우이우이하고 있다. ​ 3단계에서 자율 성주 이상 다음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단계에서는 가속 주행, 제동이 모두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우이우이하고 운전자는 자동 운전 여부만을 결정하면 되는 단계입니다. ​ 4단계는 완벽한 자율 주행의 수준에 운전자가 목적지를 입력하면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사람의 개입 없이 이동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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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를 구성하는 핵심기술을 주변환경인식, 위치인식 및 매핑, 판단, 제어, 상호작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 인식 때문에는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의 센서가 후와루요도에코, 위치 인식 및 매핑을 위해서는 3차원 고화질 디지털 지도와 GPS센서 정보 등의 융합이 필요하다. 자동차가 주변환경에 관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위치에 관한 정보나 인공지능 등의 소프트웨어 지원이 필수적이다. 상호작용은 차량과 운전자, 외부환경과의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자동차는 보이지 않는 전방의 교통형세, 긴급형세, 문제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 기술의 진보를 위한 기반 기술은 첫)센서, 2)V2X통신, 3)고 정밀 디지털 지도, 4)인공 지능 5)고 정밀 위치 측위, 6)HVI기술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최초) 주변형 세인지의 기과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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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의 핵심센서로 '라'입니다(LiDAR)가 자율주행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라입니다. 센서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추는 것으로, 사물까지의 거리, 방향, 속도, 온도 등의 특성을 감지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전파에 가까운 성질을 가진 라데스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한 것으로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현재 높은 가격이 단점으로 지적되지만 기술적 진보로 인해 향후 단가 인하가 자율주행차 보급의 핵심으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봤다.그 외에도 RADAR의 전자기파를 발사해 반사신호를 분석함으로써 거리, 높이, 방향, 속도 등 주변정보를 획득하는 기술과 카메라도 중요한 센서 기술 중 결함입니다. 카메라는, 대상 물체에 대한 형태 인식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차선, 표지판만, 신호등등의 정보의 판독에 기여합니다.​ 2)V2X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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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의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는 자동차가 주행하는 동아 주변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통신을 통해서 정보를 교환·공유하는 시스템이다. 교통정보를 나쁘지 않고 위험정보 공유에 의해 전방의 도로상황을 자동차 스스로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의해 기존의 교통시스템과의 제휴에 의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 제공 및 교통트럭픽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특히 전방의 위급상황과 같은 안전성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시스템이다.V2X는 차량의 고속 주행에서도 안정적인 높은 패킷 전송률과 오전은 연체율을 요구하는 기술, 차세대 이동 통신인 5G의 기반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 3)고 정밀 디지털 지도, 고 정밀 위치 측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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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주행을 위해서는 고정밀 디지털 지도가 필요합니다. 고화질 디지털 지도는 자율 주행 차가 운행하는 도로에 대한 모든 정적 정보를 3차원으로 포효은항 지도입니다. 도로에 위치한 물체의 위치, 형상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는 커브, 교차로 합류 등에 사전에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디지털 지도보다 한살 0대 이상의 정확도를 가진 고 정밀 지도는 실제 도로와 차가 하나 0cm수준으로 매우 정밀한다. 정부 각국이 정책적 지원을 집중하는 분야도 고정밀 디지털 지도입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업체가 독자적으로 고정밀 디지털 지도를 제작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중복 투자가 일어나기 때문에 이 분야는 국가 지원이 중요하다.​ 4)인공 지능 인공 지능은 인간의 인지 학습, 이해, 추론 능력 등을 구현하도록 설계된 알고리즘 시스템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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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차에서 인공 지능은 차량에 탑재된 센서와 V2X기술을 통해서 습득한 교통 정보, 도로 정보 등을 분석하고 차량 스스로 물체를 인식하고 독자적인 판단을 통해서 차를 제어하기 위해서 필수입니다.운전자가 배제된 완전 자율주행차로 발전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특히차량이운행과정에서지속적으로제공되는광범위한정보를빠르게처리하고판단하기위해서는인공지능기술과빅데이터,클라우드기술과의연계가필요합니다.​ 5)HVI기술 HVI(Human Vehicle Interface)기술은 자율 주행 차로 운전자의 정보와 자율 주행 간의 상호 작용에 활용됩니다. HVI는 운전자에게 차량에 대한 수많은 정보는 최적화된 상태에서 제공하는 UI(User Interface)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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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에 수많은 센서와 기술이 탑재됨으로써 차량이 운행 중 생산되는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됩니다. 특히 단순히 1차원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 패턴, 습관 등을 고려 칠로 제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점차 확대합니다.​ 6)차량용 반도체=지능형 반도체 지능형 반도체는 고도로 지능화된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 지금보다 더 높은 성능이 요구되고 있어 자율 주행 자동차 등에 탑재되기 때문에 전력 절약화, 초안의 정화가 전제되고 있습니다...지금까지의 반도체는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개별적으로 존재하고 왔는데, 지능형 반도체는 이들을 자기 통합하고 다양한 지능화된 서비스에 도입될 전망입니다.여러가지 기술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차재용 반도체가 불가결합니다. 자율주행차의 기능이 다양해질수록 차량용 반도체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도 동반 성장해 자신감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완성차 업계의 투자처럼 국내외 국가 주도의 투자로 자율주행차 개발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전장화가 진행되면서 차내 전장부품 탑재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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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자율주행차 시장의 성장은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때문에 관련 작은 기업의 혜택이 예상됩니다.우선 차량 AVN용 반도체 튜닝 업체 텔레칩스는 자율주행차 등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중요성이 확대되는 추세는 이 회사가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판단합니다. 역시 자율주행 관련 작은 기업을 중심으로 개발 툴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한컴 MDS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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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자동차 자율주행 기능의 각각의 전자화 및 전장 부속의 확대가 예상되며, 차량용 반도체 부속기업인 해성디에스, 비디오 IP기술을 보유한 칩스앤미디어 등의 혜택도 예상되는 바입니다.출처-유진투자증권 리포트를 참조한 포스팅입니다.


    A. 라온제나 주식 독법 블로그&카페 운영자인 유민부가 직접 운영하는 오픈 텔레그램 채널입니다.(텔레그램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다음의 링크 클릭)https://t.me/goldmap7


    보아야 할 경제기사, 늘 그랬듯이 요즘 이슈는 증권사 전단, 흥미종목 분석에 주목할 섹터, 테마 증권사 리포트의 핵심까지.반드시 무료로 주식정보를 공급합니다.자세한 참가방법은 아래 포스팅으로 확인해보세요.https://blog.naver.com/goldmap7/22개 6008하나하나 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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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분석문을 참고에 매매하려고 해도 그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어 라온 제본인 주식 독법 블로그 및 카페는 어떤 책임도 지지 않으므로, 투자의 최종 자결은 자신의 판단으로 가세요. ​#자율 주행 차#2020년 차량용 반도체#완전 자율 주행 차량#자율 주행 챠키슬죠크 단계#V2X통신#센서#고 정밀 위치#인공 지능#HVI기술#지능형 반도체#텔레 칩스#해성 디에스#칩 앤 미디어#쥬율쥬헹 수혜주#텔레 칩스#해성 디에스#한컴 MDS#칩 앤 미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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